의원활동/활동스케치

김혜정 정의당 노원구 기초의원 비례후보,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 수상!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2. 5. 11. 15:51

김혜정 정의당 노원구 기초의원 비례후보께서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자랑스럽습니다!

김혜정 후보는 경력단절 여성의 기본권을 위해 오랜 기간 현장에서 싸워온 활동가입니다. 김혜정 후보는 결혼과 육아로 16년간 가사를 돌보다 2011년 '경력단절여성'이라는 꼬리표를 단 채, 방과후 돌봄 노동자로 직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방과후 돌봄 노동자는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고용 형태가 불안정했고, 교육 현장에서 주체적 노동자로 대우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김혜정 후보는 불평등한 노동조건, 직장  차별 등에 맞서 고용안정과 노동조건 개선, 사회적 기본권의 보호와 신장을 위해 지도적으로 싸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방과 후 돌봄 노동자를 포함한 공무직 노동자들과 전국 교육공무직 노조의 건설과 강화에 기여했습니다.

김혜정 후보는 2019년 노원구에 ‘틈새 없는 아동 돌봄’을 목표로 하는 ‘온종일 돌봄위원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돌봄 노동자 대표로 위원회 활동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지방정부-학부모 시민-돌봄 노동자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노원구 돌봄 거버넌스도 구축했습니다. 지역의 돌봄 노동자 대표이자 시민으로서 돌봄 복지를 확대하는 공익적 활동의 경험을 쌓으며 자연스럽게 풀뿌리 정치의 중요성을 체득했습니다. 

한국 지방정치와 돌봄 복지, 노동정치 발전에 이미 많은 기여를 해온 김혜정 후보는 앞으로 노원에서 더 많은 책임을 담당해야 하는 ‘현장으로부터의 재원’입니다. 수상을 축하드리며, 6.1 지방선거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