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활동스케치

한반도 종전과 평화를 위한 미국 방문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1. 6. 23. 17:32

지난 20일부터 국회평화외교포럼의 방미단으로서 미국에 체류 중입니다.

 

어제는 한반도 평화 법안(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ct, H.R.3446)을 대표발의한 하원 외교위원회 브래드 셔먼의원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86명의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지지 선언한 이 법안에는 한국전쟁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체결,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미 국무장관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협정 달성을 위한 보고서를 상원과 하원에 제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셔먼 의원은 어제의 면담에서 "장기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는 실현가능하지 않으며, 현 상황에서의 동결을 전제로, 정확한 신고 검증을 토대로 하여 단계적 비핵화 해법과 제재완화를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한반도 평화 법안의 하원 통과 전망에 대해선 "민주당과 공화당의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한국인들의 의지와 미주한인들의 노력이 함께 배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남은 일정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해 애쓰는 미국의 민주당, 공화당 정치 인사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마크 내퍼 국무부 차관보, 척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메를린 스트릭랜드, 앤디김, 영김 등 한국계 연방의원 및 아미 베라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 위원장, 아담 쉬프 하원 정보위원장, 앤디 빅스, 탐소아지 연방의원 등과 면담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미 의회에 광범위한 지지를 당부하고 오겠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를 이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