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활동스케치

SPC그룹의 완전한 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를 위한 합동 기자회견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2. 8. 12. 14:22

SPC그룹의 완전한 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를 위한 정의당-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헌법에 보장된 노조할 권리, 인간답게 일할 권리를 위해서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한다는 현실, 국회의원으로서, 정치가 제 역할을 못함으로 인해 오늘의 사태가 왔습니다. 죄송합니다. 


SPC의 기만이 도를 넘어섰습니다. SPC와 가맹점주협의회, 양대노총과 시민대책위, 정당이 함께 타결한 사회적 합의를 종잇조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가처분 신청으로 파리바게뜨 노동자들의 입까지 막아 나섰습니다. 노동자의 권리와 존엄이 지켜지는 일터가 되길 기대했던 시민들에 대한 우롱입니다. 


SPC 불매는 영업방해가 아닙니다. 노동자의 권리를 빻아 만든 빵을 사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내 친구와 가족이 하혈하며 만든 빵을 사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과태료 162억을 처분 유예했던 것은 사회적 합의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한 조건이었음을 SPC는 명심하기 바랍니다. 


SPC의 안하무인격 태도는 정부의 수수방관이 부채질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법과 원칙에 따른 근로기준법, 노동조합법의 엄정한 집행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합니다.


사회적 합의 이행의 책임은 정의당에도 있습니다. 합의 이행이 완결될 때까지 함께 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만큼은 정의당이 반드시 파리바게뜨 노동자들이 당당히 일터에 복귀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고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