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지하철 노동자들의 산업재해 현실과 과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었지만 산재로 인한 사망은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산재 사고 예방을 위한 구조적 접근과 대책 마련이 미비하기 때문입니다. 매년 2,400여 명의 노동 시민이 회사에서 집으로 돌아오지 못합니다. 노동자를 죽이고 몸을 망가지게 하는 발전은 지속 가능한 발전이 아닙니다. 정부, 의회, 사용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은 하루빨리 이 수치를 줄이기 위해 계속되는 산재의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합니다.
철도·지하철 공사의 산재 현황도 여전히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고용노동부는 지금까지 철도·지하철 공사의 산재 사고를 운수·창고 통신업이라는 넓은 범주에서 집계해 왔습니다. 궤도노동자는 직무에 따라 다양한 산재 및 질병에 노출됩니다. 접객·매표·안내 노동자는 감정노동에 시달리고 기관사들은 운행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를 겪습니다. 차량 정비· 유지·보수 노동자는 근골격계 질환을 달고 삽니다. 궤도 노동자의 직무별 특수한 산재를 예방하고 노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배경에서 오늘 ‘철도 지하철 노동자들의 산업재해 현실과 과제’토론회가 철도·지하철 노동자들이 더 안전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랍니다. 지하철 노동자 출신 국회의원인 저도 오늘 토론회를 바탕으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정치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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