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의원발언&입장

[의원총회 모두발언] 다당제 정치개혁을 위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결단을 촉구합니다!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2. 4. 12. 11:22

다당제 정치개혁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결단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시작한 지 5일째입니다. 단식농성을 하며 이곳을 지나시는 여야의 수많은 의원님께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지지하고 응원해주고 계시지만 여전히 정치개혁은 제자리걸음입니다.


단식을 시작한 날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로 권성동 의원님이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나 한시가 시급한 선거구획정과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확대 등 정치개혁 의제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주를 넘기면 실제 지방선거를 제대로 치르기 어려워집니다. 막판 여야 합의를 위한 결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치개혁은 거대양당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지방의회에서부터 소외된 시민의 목소리를 담자고 하는 결단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윤석열 당선인을 포함한 대선 기간 주요 후보들의 약속과도 맥이 닿아있습니다.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정치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정치개혁이 미뤄지고 있는 이 상황이 어느 한쪽만의 책임일 수 없습니다. 시행 대상 범위 및 시기와 관련해 양당이 한발씩 양보해서라도 이번에 반드시 정치개혁에 합의해야 합니다. 양당이 국정과 시민과의 약속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제대로 된 정치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결단을 내릴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