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원내대표 소식 (22.05~23.05)

이은주 의원, 정의당 신임 원내대표 취임사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2. 5. 4. 10:30

 

신임 원내대표로 새롭게 인사드립니다. 
정의당 원내대표 이은주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이 보내준 지지와 믿음이 저에게 중책을 감당하겠다는 용기를 갖게 했습니다. 여러분의 신뢰를 부끄럽게 하지 않는 원내대표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원내 협상을 책임질 장혜영 수석부대표, 정의당 원내의 용기 있는 목소리 류호정 원내대변인과 함께 저희는 원내대표단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6석 정의당은 과거에도 그랬듯 원팀 정의당으로 시민을 위해 함께 일하고 함께 책임질 것입니다. 
특히 제3정당으로서 정의당의 앞으로의 힘 있는 행보 지켜봐 주십시오. 

그리고 지난 1년 원내대표로서 의원단을 잘 이끌어 주신 배진교 의원님께 깊은 감사 인사드립니다. 
대선을 지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 새로운 원내대표단이 출범했습니다. 모든 조건이 여의찮습니다. 그러나 우리를 믿고 지지하는 당원과 시민들이 우리 대표단의 든든한 배후입니다. 
허투루 하지 않겠습니다. 
시민의 삶을 실체적으로 개선하는 일에 우리는 열과 성을 다할 것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 모두가 동의하는 원칙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며 임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첫째, 우리는 가난한 사람과 사회적 약자, 차별받는 모든 이들의 호민관입니다.
둘째, 우리는 노동 시민의 동반자이자 일하는 시민의 정치적 대표입니다.
셋째, 우리는 다원적 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한국 정치의 가장 중요한 주체입니다. 
넷째, 우리는 기후 위기를 넘어 더 좋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가장 선진적인 정당의 의원단입니다. 
우리는 진보주의자이자 민주주의자입니다. 
우리는 옳음을 독점한다고 주장하지 않으며, 의견의 다원성과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이견을 억압하고 차이를 차별로 만드는 제도와 힘에 맞서, 시민적 평등과 자유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그렇다고 시민의 삶을 개선 시키는 타협과 조정을 결코 두려워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얼마 전 우리 의원단은 한 달 가까이 단식농성을 이어가는 임종린 화섬식품노조 파리바케트 지회장을 방문했습니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우리의 산업과 경제를 부러워하지만, 정작 산업과 생산의 가장 중요한 한 축인 노동은 그에 합당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국회 앞에서 23일째 단식농성 중인 활동가들이 있습니다. 

가장 발전된 나라의 국회 문 앞에서 시민적 평등과 자유를 위해 목숨을 건 싸움을 할 수밖에 없는 모순적 현실이 눈에 밟힙니다. 

우리가 더 강해져야 하고, 유능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현실은 여전히 우리를 채찍질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분발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단단히 마음먹고 출발하겠습니다. 
새 정부 출범에서부터 우리 정치의 책임성과 공동체의 통합과 변화, 개선을 위해 정치의 방법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반기 원 구성 협상부터 정기국회, 국정감사 등 의회정치의 모든 국면과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다원성과 진보의 가치가 구호가 아니라 삶을 진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의당 6명의 의원단이 함께 일하고 함께 책임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