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활동스케치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출범식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2023. 1. 30. 15:02

여야 국회의원 104명이 함께하는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이 출범했습니다. 중대선거구제를 비롯해 국민의 정치적 의사를 가장 잘 수렴하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의 간사로서 대표 낭독한 출범선언문을 아래에 붙입니다. 많은 지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출범 선언문]


“대립과 혐오의 정치를 끝내고, 국민을 닮은 국회로 바꿉시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회로 돌아가야 합니다.
너무 멀리 벗어났습니다.
국민들의 투표, 국민들의 진정한 정치 의사는 국회에 이르지 못하고 사표(死票)가 절반에 이릅니다. 
국민의 간절한 여망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치의 본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의 삶을 지키고 보살피는 것입니다. 
국민을 통합해 도전과 시련을 함께 극복하며, 함께 사는 국가 공동체의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이 정치의 임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초고령화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 수도권은 갈수록 과밀해지고 반대로 지방의 소멸추세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안보위기, 끝나지 않는 팬데믹, 최근의 난방비 급등을 비롯한 겹겹의 민생위기 속에서 국회의 임무와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와 도전 속에서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국회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만 안기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투표한 정당의 득표율과 국회내 의석수가 턱없이 괴리되어 국민의 뜻이 국회에 제대로 닿지 않으니, 나라의 운명을 결정할 국정은 더욱 혼란에 빠집니다.
이런 난맥은 국민들의 투표 절반 가까이 사표로 만들어버리는 소선거구제도에서 대부분 비롯됩니다. 이제 국민의 정치적 의사와 민의(民意)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선거제도가 절실합니다. 


이제 초당파적 논의를 시작합니다. 
저희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치열하게 토론하겠습니다. 


단 한 명만 뽑는 대통령 선거와 달리 국회의원을 300명 선출하는 까닭은, 전국적으로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해서 국정을 통합적으로 이끌라는 뜻일 것입니다.


국민의 정치적 의사, 민의(民意)를 가장 잘 수렴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겠습니다.
사표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표심(票心)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만들겠습니다.


국민 최대 다수가 찬성할 수 있는 정치개혁안을 도출하겠습니다.
당리당략에 구애되지 않고 여야가 허심탄회하게 원점에서부터 논의하겠습니다.
정파 아닌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경쟁하는 국민통합 시대, 수도권-지방 양극화와 지역소멸을 극복하는 균형발전 시대를 열겠습니다.
대한민국 미래를 열어갈 정치개혁 해내겠습니다.


정치가 바뀌어야 국민의 삶이 바뀝니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회로 거듭나겠습니다.